UPDATED   2020. 10. 23(금) 22:29
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16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10-16 09:38

[NSC, 미국 전략 기술 후보에 블록체인 ‘DLT’ 포함]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러시아와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기술 후보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핵심 기술인 ‘분장원장기술(DLT)’를 선택했다. 최근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발표한 ‘20대 핵심 및 신흥 기술 후보 리스트’에 DLT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AI, 데이터사이언스, 양자컴퓨터, 우주기술 등이 포함됐다. 코인데스크는 “NSC에 선택된 기술은 향후 투자, 개발, 사용 및 홍보 부분에서 우선적 배치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행정부는 블록체인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다”며 “미군 전투 작전을 위한 DLT 기술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 회사 지점장·실장 행세 일가족 사기단 모두 징역형]

연합뉴스에 따르면, 비트코인 거래로 거액의 수익을 내주겠다고 속여 수억 원을 가로챈 일가족 사기단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창원지법 형사4단독 안좌진 판사는 사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65)씨와 아내 B(55)씨에게 징역 3년 6개월과 2년을 각각 선고했다고 15일 밝혔다. 또 같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 아들 C(36)씨에게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200시간을 명령했다. 이들은 2017년 9월부터 2018년 5월까지 비트코인 거래로 큰 수익을 내게 해주겠다며 피해자 30명을 속여 총 9억7천710만원을 받아 챙겼다.


[美 뉴욕 금융 당국, 암호화 자산업체 디지털 재무 보고 프로젝트 추진]

뉴욕 금융서비스국(DFS)금융서비스 감독관 Linda A. Lacewell을 인용, 미국 뉴욕 금융 당국이 암호화 자산업체 대상 디지털 재무 보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명은 'Techsprint'로, 기업 데이터 실시간 액세스 및 재무 데이터 디지털화 구현 등을 담고 있다.


[리브라, CFO에 前 HSBC 임원 임명]

페이스북 자체 가상자산 프로젝트 리브라(Libra)가 전 HSBC 임원 이안 젠킨스(Ian Jenkins)를 프로젝트 결제 부문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임명했다.


[캐나다 중앙은행 부총재 "양호한 속도로 CBDC 준비 中]

티모시 레인 캐나다 중앙은행 부총재가 "만약 규제 기관이 페이스북의 리브라를 막는다면, 각국 중앙은행은 자신만의 디지털 화폐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양호한 속도로 CBDC를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페이스북 리브라의 노력은 해외 결제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바하마 중앙은행 관계자 "샌드 달러, 국제 상호 운용 구현”]

바하마 중앙은행 전자 솔루션 총괄 Bobby Chen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프로젝트 샌드 달러(Sand Dollar)이 세계 각지에서 상호 운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해당 프로젝트는 국내 사용만 가능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기타 글로벌 통화와의 상호 호환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외신은 바하마 중앙은행이 오는 20일, 세계 최초 민간 대상 CBDC인 샌드 달러를 전국 내 단계적으로 발행한다고 보도했다.


[영국령 맨섬 금융당국, 블록체인 관리감독 신규 규정 발표]

영국 브리튼 제도 왕실령 맨섬 금융감독청(FSA)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새로운 관리감독 규정을 발표했다. 당국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암호화폐는 FSA의 직접적규제 대상 아니지만, 보유 업체는 FSA에 이를 등록하고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FSA는 신규 규정은 해당 관할 구역 내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체에 보다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함”이라며 “구체적인 관리감독 처리 방식은 토큰의 성격에 따라 세분화된다”고 설명했다.


<기타외신>

미 연준 의장, 다음주 IMF서 디지털 연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