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 08. 28(금) 23:56
페이지상단으로이동

8월 20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08-20 09:34

[EU 집행위원회, '암호화폐 입법 관련 우선 고려 사항' 발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암호화폐 입법안 제정 관련 우선 고려 사항'을 발표했다. 해당 기관은 지난 1년간 각 분야 전문가 자문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입법 관련 비공식 문건을 작성했다. 이에 따르면 기관은 암호화폐 입법 과정에서 △스테이블코인, 증권형 토큰 등 모든 형태 암호화폐 정의를 확립하고 △(암호화 자산 포함 등) 시장 상황을 고려해 제2차 금융상품투자지침(Mifid II) 변경 여부를 검토하며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체제를 면밀히 분석한다.


[日 법원, 부정 취득 암호화폐에 최초 '몰수보전' 명령]

일본 도쿄 지방법원이 지난 2018년 1월 코인체크에서 약 580억 엔 규모의 넴(XEM)이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재판중인 피고인이 부정 취득 혐의를 받고 있는 일부 암호화폐에 대해 몰수보전 명령을 내렸다. 이는 일본 최초로 암호화폐를 대상으로 내려진 몰수보전 명령이다. 이에 따라 해당 재판의 피고인이 일본 국경 내 암호화폐 거래소에 보관하고 있는 약 480만 엔 규모의 XEM과 BTC이 몰수보전 명령의 대상이 된다. 몰수보전은 검찰의 청구에 따라 법원이 몰수해야 하는 불법 수익을 미리 처분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보호하는 일을 의미한다.


[러시아 은행 '엑스포뱅크', 현지 최초 암호화폐 기반 대출 서비스 제공]

러시아 은행인 엑스포뱅크(Expobank)가 현지 최초 암호화폐 기반 대출 서비스를 제공했다. 대출자는 러시아 유명 기업가 Mikhail Uspensky로, Waves를 담보로 대출을 받았다. 이와 관련 Mikhail Uspensky는 “Waves를 계속 활용할 생각이다. 매도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러시아, 새 블록체인 전자 투표 솔루션 9월 테스트]

러시아가 오는 9월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전국 전자 투표 시스템 테스트를 시작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오는 9월 13일 쿠르스크와 야로슬라브스카야 지역 통합 연방의회 하원 투표에서 처음 도입될 예정이다. 약 60만명의 유권자가 참여할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러시아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전자 투표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수차례 공격과 시스템 장애를 겪으면서 사실상 실패했다. 이에 비트퓨리를 새로운 파트너로 선택했다. 9월 새롭게 도입되는 전자 투표 시스템은 앞의 시스템과는 별개로, 러시아 통신아 로스텔컴과 웨이브가 공동 개발했다.


[제미니, 영국 금융 당국 정식 등록...암호화폐 거래소 두번째]

윙클보스 형제가 창업한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영국 자회사 제미니 유럽이 영국 금융행위관리국(FCA)에 등록을 마쳤다. 이로써 제미니는 FCA에 정식적으로 등록된 2번째 암호화폐 관련 기업이 됐다. 앞서 FCA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ArchaxEx의 등록을 허용한 바 있다.


[日 비트플라이어, 하와이에서 서비스 시작...규제 샌드박스 선정]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플라이어의 미국 지사인 비트플라이어 USA가 하와이에서 정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비트플라이어 USA는 하와이 금융 규제 당국과 주 정부 산하 기술 발전 공사(HTDC)의 디지털 화폐 혁신 실험실 규제 샌드박스 라이센스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와이의 규제 샌드박스 프로그램은 지난 3월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를 통해 거래소는 2년간 당국의 화폐 전송 라이센스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영국 금융감독청, 가상자산 사업자 Archax 합법 영업 허용]

내년 1월부터 모든 영국 내 가상자산 사업자는 영국 금융감독청(FCA)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가운데, 런던 소재 거래소 Archax가 처음으로 FCA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수요일(현지시간) Archax는 FCA로부터 다자간거래시설(multilateral trading facility, MTF), 브로커, 현금 및 자산 커스터디안 라이선스를 발급 받았다고 설명했다.


[미 통화감독청장 "크립토 현상, 무시할 수 없다"]

코인베이스 최고법무책임자 출신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 미국 통화감독청(OCC)장 대행이 최근 CNN과 인터뷰에서 5000만 미국인과 미국 밖 수백만 명 사람들이 가상자산을 보유 중인 현실을 감안할 때 크립토 현상(the crypto phenomenon)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지지' 후보 美 와이오밍 주 공화당 상원의원 경선 승리]

비트코인 지지자로 알려진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 전 와이오밍주 하원의원이 와이오밍주 공화당 상원 의원 경선에서 승리했다. 18일 9명의 공화당 후보들을 제친 루미스 전 의원은 이제 민주당 소속 메라브 벤 데이비드와 결선을 치르게 된다. 업계는 루미스가 승리하면 미 의회 내 가장 암호화폐에 친화적인 의원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EY 블록체인 총괄 "디파이, 기업 투자자 유치하려면 '프라이버시' 확보해야"]

글로벌 4대 회계법인 언스트앤영(EY)의 블록체인 글로벌 혁신 부서 총괄인 폴 브로디(Paul Brody)가 칼럼을 통해 "디파이(DeFi)가 기업 투자자를 유치하려면 프라이버시 기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디파이는 기업 입장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다. 문제는 거래 과정에서 '상업 기밀' 혹은 기본적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느냐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지 못한다면 디파이는 기업 투자자를 유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