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 08. 05(수) 23:20
페이지상단으로이동

7월 13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07-13 09:30

[외신 "G20, 디지털통화 허용 규제 논의 10월 본격화"]

야후 재팬이 복수의 G20 관계자를 인용, G20이 디지털통화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기 위해 돈세탁 방지 등 규제 논의를 오는 10월 본격화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페이스북 리브라의 영향력을 염려하며 민간 디지털화폐 출범을 견제해왔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디지털 위안화 시험 운용과 각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통화 도입 계획 가속화로 인해 미국과 G20이 대응을 시작하는 등 디지털 통화를 둘러싼 국제적인 논의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FATF "스테이블코인, 범죄에 더 취약"]

월스트리트 저널은 FATF 보고서를 인용 "스테이블코인은 특성상 다른 가상자산에 비해 더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며 "높은 익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타 가상자산의 거래 매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자금 세탁, 테러 자금 등 범죄에 활용될 가능성도 크다"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FATF는 해당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회원 국가와 지역에 가상 자산에 대한 표준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며 "오는 21년 6월까지 표준의 이행과 효과를 검토하고 스테이블코인과 기타 가상 자산에 대한 추가 지침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美 비밀경호국에 블록체인 분석 소프트웨어 제공]

코인베이스가 미국 비밀경호국(USSS)에 블록체인 분석 소프트웨어 코인베이스 애널리틱스(Coinbase Analytics)를 제공하고 있다. USSS는 지난 5월 계약을 통해 18만 달러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했으며, 계약 기간은 2024년 5월 9일까지다.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 비앱 파트너 프로그램 종료…‘카카오 버프’ 없어지나]

디지털데일리에 따르면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이 클레이튼 기반 비앱(BApp,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들을 확보하기 위해 시행했던 ‘서비스 파트너’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의 행보를 강화한다. 대신 누구나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비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 및 비용 면에서 비앱 프로젝트들을 지원한다. 클레이튼 기반 서비스의 수수료를 1년 간 전액 대납하며 개발 툴 등도 제공한다. 또한 노드(네트워크 참여자)는 클레이튼과의 협의를 통해서만 합류할 수 있게 하는 기존 ‘거버넌스 카운슬(Governance Council)’ 방식을 유지한다.

[이수진 의원 "국내 가상자산 산업, '붉은깃발법' 결말 안 돼"]

한국경제에 따르면, 10일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개정안 해설 국회 세미나'에 참석해 "영국이 '붉은 깃발법'을 만든 결과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이 독일로 넘어갔음을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라며 "국내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산업에서 영국의 붉은깃발법과 같은 결말이 나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경기 위축으로 기업의 신규 채용이 전반적으로 줄고 있음에도 블록체인 분야 일자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금융혁신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상자산(암호화폐)과 블록체인 산업의 위험성을 적절히 관리하면서도 잠재력을 꽃피우도록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美 뉴욕 지방법원 판사 "텔레그램 안건, 킥에 구속력 없다"]

뉴욕 남부 지방법원 앨런 헬러스타인(Alvin K. Hellerstein) 판사가 미국 SEC와 KIN 발행사 킥(Kik)의 청문회에서 "텔레그램의 판례는 킥에 어떠한 구속력도 가지지 못한다"며 "킥의 경우, 텔레그램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에 따르면, 해당 청문회에서 스테판 슈레헬밀히(Stephan Schlegelmilch) SEC 변호인이 킥의 KIN 발행이 텔레그램 안건과 유사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비탈릭 부테린 "Eth2 2020년 출시 가능하다"]

Eth2 '0'단계가 2021년 출시될 수 있다는 더블록의 보도에 대해 비탈릭 부테린이 "올해 안에 출시가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Eth1의 경우, 첫번째 멀티 클라이언트 테스트넷에서 출시까지 4개월이 걸렸다. ETH 2.0 테스트넷 알토나(Altona)가 가동되며 초읽기는 이미 시작됐다고 생각한다"며 "Eth2의 '0'단계는 어떤 면에서는 Eth1보다 단순하기도하고, 복잡하기도 하다. PoS가 복잡하지만 GPU 기반의 PoW보다는 덜 복잡하고, 더 많은 최적화가 필요하지만 복잡한 가상 머신(VM) 등이 필요없다"고 설명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