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 08. 07(금) 18:28
페이지상단으로이동

12월 13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입력 2019-12-13 18:08

[美 포브스, '2020년 블록체인·암호화폐 전망' 10가지 제시…中 CBDC 발행, 리브라 출시 등]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2020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야에 나타날 10가지 전망에 대해 지난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발행 △페이스북 리브라 론칭 △비트코인 ETF 출시 난항 △스테이블코인 거래 증가 △탈중앙화 금융(DeFi)와 개방형 금융의 발전 △이더리움 2.0 출시에 따른 생태계 변화 △라이트닝 네트워크 성장 △개인정보보호 기술 발전 △이종 블록체인 프로토콜 간 협력 △규제 완화 확대를 꼽았다.


[BXA 토큰 투자자들, '김병건 BK그룹 회장·이정훈 빗썸 고문' 형사 고소]

서울경제에 따르면 13일 법무법인 오킴스가 김병건 BK그룹 회장과 이정훈 빗썸 고문이 이른바 '빗썸 코인'으로 알려진 BXA 발행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60여 명의 토큰 구매자들을 대리해 사기죄로 형사 고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BXA 구매자들은 BXA가 실제 빗썸이 발행한 암호화폐가 아님에도 불구, BTHMB홀딩스가 BXA를 빗썸의 거래소 토큰인 것처럼 믿게끔 기망해 판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소송 참여자들이 주장하는 피해액은 78억 원에 달한다. 법무법인 오킴스는 이달 말까지 추가 피해자를 모집하고 고소 및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이콘, 대표 지분 처분 루머에 가격 40% 급락…글로스퍼 측 "사실무근"]

국내 1세대 블록체인 개발사 글로스퍼가 발행한 하이콘이 이틀 만에 40% 가까이 폭락했다. 김태원 글로스퍼 대표가 개인 지분 74.5%를 처분했다는 소식이 퍼져나가면서다. 앞서 지난 9월 글로스퍼는 코스닥 상장사 GMR머티리얼즈의 지분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23.99%의 지분을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GMR머티리얼즈는 지난 11월 글로스퍼랩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지난 5일 글로스퍼랩스는 글로스퍼 지분 74.5%를 265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두고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김태원 대표가 자금을 빼돌리는 이른바 '먹튀'를 위한 행보라는 요지의 게시물이 확산됐다. 이와 관련해 글로스퍼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현재 글로스퍼와 김태원 대표에 대한 악성루머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같은 악성 루머의 생성과 확산에 대해 글로스퍼는 회사 차원에서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리서치 "올들어 다크웹 내 BTC 거래량 증가 추세 뚜렷"]

12일(현지 시간)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블록타운 캐피탈 소속 애널리스트 제임스 토다로(James Todar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올들어 다크웹 상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 대비 뚜렷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난해 다크웹 내 BTC 사용량은 2017년 대비 뚜렷한 감소 추세를 나타냈다. 이는 지난해 1년간 지속된 BTC 약세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올들어 다크웹 내 BTC 거래량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냈으며, 현재 거래량이 1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서며 2017년 기록한 역대 최고 수치인 7억 달러를 경신했다"고 설명했다.


[바젤 은행감독위원회 "암호화 자산, 신중하게 접근해야"]

12일(현지 시간) 국제결제은행(BIS)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의 암호화 자산 관련 토론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BCBS는 "은행들은 고위험 투자 자산군인 암호화 자산에 대한 노출에 보수적이고 건전한 대우를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BCBS는 "암호화 자산은 재무건전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은행들이 직면한 리스크를 증폭시킬 수 있다. 암호화 자산의 높은 가격 변동성과 낮은 유동성은 이에 노출된 은행에 리스크를 야기한다"며 "특정 유형의 암호화 자산은 '암호화폐'(crypto-currencies)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암호화 자산은 돈의 기능을 안정적으로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폐라고 인정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바젤 은행감독위원회(BCBS)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암호자산 규제 지침 제정을 위한 공개 의견수렴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토큰포스트, 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